자주하는 질문

  • question장기·조직 희망등록 1. 장기∙조직기증 희망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question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KONOS) 또는 장기이식등록기관을 통하여 기증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뇌사 또는 사후 장기기증 희망등록을 하게 되면 등록증이 발급되고, 실제 기증 시점이 오면 가족의 동의가 있어야 기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증희망 사실을 가족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장기·조직기증 희망등록 기관명, 홈페이지, 연락처
    기관명 홈페이지 연락처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KONOS)
    www.konos.go.kr 02-2628-3602 (기증희망)
    02-2628-3636 (생체기증)
    02-2628-3633~4 (조혈모세포)
    02-2628-3641~2 (뇌사관리)
    한국장기조직기증원(KODA) www.koda1458.kr 1544 - 0606
    (재)한마음한몸운동본부 www.obos.or.kr 02-3789-3488
    (사)생명나눔실천본부 www.lisa.or.kr 02-734-8050
    각 시∙도 보건소
    각 대학병원 장기이식센터
    국가장기조직통합정보센터(NRC) 1577-1458
  • question장기·조직 희망등록 2. 생명나눔은 어떻게 나눠지나요?
    question

    생명나눔은 크게 ‘장기기증’, ‘조직기증’,’조혈모세포기증’,’헌혈’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장기’는 우리 신체 중 반드시 필요한 기관으로 ‘신장’,’간’,’췌장’등과 같이 특정 형태와 작용을 가진 신체 일부를 의미하며, 타인에게 ‘장기’를 기증할 경우 최대 9명의 수혜자의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조직기증은 우리 신체 중 같은 형태나 기능을 가진 세포의 모임 즉 ‘뼈’,’피부’,’인대’ 등 인체조직을 기증할 수 있는 것인데, 이 같은 인체조직을 기증할 경우 수혜자의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운동선수가 꿈을 이룰 수도, 사랑하는 사람을 마음껏 볼 수도, 화상 환자들이 고통받지 않게도 할 수 있으며 최대 1,000명의 수혜자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조직기증의 경우 ‘장기기증’과 달리 기증의 연령 제한이 없이 모두가 기증 가능하나 ‘안구’의 경우 ‘100세’까지만 기증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증자가 ‘전염병’, ‘암’ 등의 전염 및 감염성 병 또는 질환으로 사망하였을 경우, ‘장기’ 및 ‘조직’ 기증을 할 수 없게 됩니다.

  • question장기·조직 희망등록 3. 장기∙조직기증 희망등록을 하고 난 후 취소할 수 있나요?
    question

    네, 얼마든지 취소하실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센터 02-2628-3602 로 전화하셔서 몇 가지 본인 확인 후 취소처리가 됩니다.

  • question장기·조직 희망등록 4. 건강 상태가 염려되는데 장기기증 할 수 있나요?
    question

    건강 상태가 장기기증을 방해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건강상태를 미리 기증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스스로 판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장기를 기증하려고 하면, 의료진은 기증자 의 건강상태와 신체상태가 기증에 적합한지, 기증이 불가능한 질병은 없는지, 기증하려는 장기에 문제는 없는지 등을 검사하고 평가합니다. 실제로 내가 장기를 기증할 수 없는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나도 장기를 기증할 뜻을 가지고 있다”는 우리 모두의 마음가짐입니다.

  • question장기·조직 희망등록 5. 장기∙조직기증과 기증희망등록에는 나이제한이 있나요?
    question

    장기기증의 경우 기증 가능한 연령의 제한이 있습니다. 장기기증이 가능한 연령은 최소 생후 2개월부터 최대 80세까지로 해당 연령대의 사람만이 뇌사 장기기증을 할 수 있습니다.

    ☞ 기증희망등록 신청이 가능한 연령을 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따라 ‘16세 미만인 미성년자’로 개정됨에 따라 만 16세이상부터 보호자 동의 없이 장기 및 인체조직을 희망등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question도서관 이용방법 1. 생명잇기 도서관은 어떻게 이용하나요?
    question

    생명잇기 도서관은 생명나눔 및 장기이식 정보와 관련된 학술 및 교육용 자료를 장기 및 조직기증과 이식에 관한 사회 여러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 및 유관기관의 협조 하에 수집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들은 장기 및 조직기증활성화를 위하여 올바른 지식의 함양과 정보 공유에 목적이 있으므로 상업적인 이용을 금지하고 교육용을 위한 자료로 사용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각 대상 별로 구분되어진 자료의 사용 중 의료인을 위한 자료 및 학술 교육 자료는 후원 회원으로 가입되신 분들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 question도서관 이용방법 2. 원하는 자료를 요청할 수 있나요?
    question

    생명잇기에서 주관하여 발간된 학술자료 및 장서 등은 무료로 배포 및 대출이 가능하며, 행사(세미나, 워크숍 등)에 사용되었던 자료 등은 저작자의 동의 하에 원하시는 자료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용도의 사용 및 개인을 위한 자료의 요청은 제한되오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question도서관 이용방법 3. 자료 출처를 꼭 밝혀야 하나요?
    question

    본 자료들은 유관기관 및 장기이식관련 의료진 및 해외학술자료의 원본을 이용하고 있으므로 상업적 이용 및 변형 등을 삼가고 있습니다. 본 저작권은 해당 권리자에게만 있으며 이를 양도받은 생명잇기에서는 해당 권리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상업적 이용과 변경 이용을 금지하고 있으니, 반드시 이용조건을 확인하신 후 해당 이용조건의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URL 및 출처, 저작물 작성자의 성명을 반드시 표시해주시길 바라며 비상업적으로 교육용에 한 해 무료 배포됨을 알려드립니다.

  • question기타 1. 뇌사와 식물인간은 어떻게 다른가요?
    question

    뇌사란 우리의 뇌에서 숨쉬기, 운동능력 등 살아가기 위해 기본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뇌간이 손상된 상태를 말하며, 이렇게 뇌간이 손상되어 뇌사상태에 빠지게 되면 어떠한 치료를 받아도 평균 14일 이내에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뇌사와 식물인간의 가장 큰 차이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기능을 담당하는 뇌간이 손상되었는지 아닌지의 구분이며, 뇌사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뇌간이 손상되어 자별적 호흡도 불가능하며, 움직임도 없고 어떠한 치료를 해도 평균 14일 이내에 사망에 이르지만, 식물인간은 대뇌의 일부가 손상되어 기억, 사고 등 의식이 없을 뿐 치료에 따라 수개월 또는 수년까지도 생존 및 회복이 가능한 상태를 말합니다.

  • question기타 2. 모든 사람이 장기를 기증할 수 있나요?
    question

    장기에 따라 기증에 적합한 연령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의술의 발달과 보관용액의 개발, 이식 전후 처치의 발전으로 연령제한이 약화되었습니다. 단, 에이즈바이러스 감염 양성, 활동성 암, 전신적인 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기증이 곤란합니다. 쉽게 말해서 위암이나 간암이 있었던 환자나 현재 있는 환자는 기증이 불가능 합니다. 그리고 위궤양 천공 등으로 복막염이 있으면 기증이 곤란합니다. 모든 기증자는 장기 기증을 결정하면 기증에 적합한 상태인지를 평가하게 됩니다.

  • question기타 3. 장기∙조직기증 희망등록 시 혜택이 있나요?
    question

    희망등록자의 경우 생명잇기 및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혜택은 없습니다. 다만, 기증희망등록자에게 주차비 감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차제가 있으므로 해당 주민센터 또는 보건소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